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그룹 공채 SW역량테스트 관련해서 꼭 알고 가실점

by 가등님 2021. 4. 15.

안녕하세요. 오픈 채팅방에서 삼성SW역량테스트에 대해서 많이 어쭤보셔서 이렇게 글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쩜튜브 삼성전자 코딩테스트 코로나 버전 "리얼" 후기 영상 추천드립니다.

www.youtube.com/watch?v=dW7b2lhplac&t=516s

 

1. SW 역량테스트 시간, 장소 ,준비물

삼성그룹 SW직군은 오프라인이며 SW역량 테스트는 계열사마다 오전, 오후로 나눕니다.

시험 시간은 4시간입니다. 보통 시험장에 한시간 정도 일찍가시면 좋습니다.

끝나는 시간은 1시간 증가해서 오전은 아마 점심 13시, 오후는 저녁 7시일 것입니다.

오전과 오후 문제는 각각 2문제로 서로 다릅니다.

 

준비물은 수험표(QR 체크, 싸인해서 걷어감), 신분증(운전면허, 민증, 여권), 볼펜입니다.

 

시험장 가면 시험볼때 메모할 A4로 2장줍니다. 이건 훼손하면 부정행위이고 걷어가니 주의하시길바랍니다.

(종이를 더 원할때는 기존에 썼던거랑 교환해줍니다.)

그리고 시험 도중에 인터넷과 검색은 불가합니다. 또한, 모자나 슬리퍼는 지양해주셔야합니다.

 

 

장소는 인재개발원-서천(영통) 시험장, 상생 협력센터(영통), 선릉 멀티캠퍼스에서 많이봅니다.

늦지않게 전날이나 아침일찍가셔야합니다. 코로나 전에는 역에서 시험장까지 버스가있었으나

이제는 없으니 직접 가셔야합니다. 역에서 내리셔서 버스를 타시던가, 걸어가셔야합니다.

 

 

2. SW 역량테스트 문제 관련 이야기, 문제 추천(꼭 풀어볼것)

총 2문제이며 4시간주며 1시간지나면 시험장에서 나갈수 있고, 화장실을 갈수 있습니다.

문제 유형은 완전탐색, BFS, DFS, 시뮬레이터 (DP, 완전탐색으로도 풀수 있음)가 나옵니다.

최근 한문제는 추가적으로 B형 기준으로 나오고 대부분 자료구조를 사용해서 최적화하는 문제가 나옵니다(2022 하반기 기준)

B형 문제 검색하셔서 연습 하시면 좋겠습니다(ex 해쉬 + 리스트 , SWEA 블록 부품 맞추기 문제 추천)

또한, MST로도 풀수 있는 문제가나왔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테스트케이스는 몇개주나요? 문제당 10개줍니다. 10개를 다맞추면 거의 패스입니다.

하지만, 엣지케이스, 스몰 및라지케이스 50번 다 넣어보셔서 '시간초과 '방지, '정확히' 다맞는지 를 위해서 직접 돌리셔야합니다.

(예시 : 직접 주어진 테케중 가장큰걸로 50개 만들어서 돌립니다.)

예로 삼성문제와 가장 비슷한 swea의 모의 SW 역량테스트 문제 기준

시간과 메모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를 잘읽고 시간내에 들어오는지 확인해주세요

예시) 시간 :

  • 시간 : 50개 테스트케이스를 합쳐서 C의 경우 3~5초 / C++의 경우 3~5초 / Java의 경우 3~5초 / Python의 경우 10~15초
  • 메모리 : 힙, 정적 메모리 합쳐서 262144 kbytes 이내, 스택 메모리 1024 kbytes 이내

삼성 SW직군은 정확히 1문제를 맞춰야 면접을 갈수 있습니다.

문제추천(삼성 기출, A형, SWEA문제)

www.acmicpc.net/workbook/view/1152

www.acmicpc.net/workbook/view/2771

swexpertacademy.com/main/main.do

SWEA의 [모의 SW 역량테스트]  붙은 문제 풀어보기

 

 

3. 개발 IDE를 쓸수 있나요?, 언어가 어느 버전까지 되죠? 

컴퓨터는 PC 데스크탑, 노트북 중에 랜덤이며, OS는 윈도우입니다. (장비는 있습니다. 안가지고 가셔야함)

언어는 C, C++, JAVA, 파이썬이 가능하며, ide은 비쥬얼스튜디오 2015~2019, 이클립스, 파이참이 제공(디버깅 가능)됩니다.

계산기, 메모장을 쓸수 있습니다. 메모장을 쓸수 있는 이유는 txt로 파일입출력해서 쉽게 테케10개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또한 계산기는 시간복잡도를 구하는 용도입니다. 

언어별 버전 C, C++ : gcc-4.85,  JAVA : JAVA 1.8.0 파이썬 : pypy-3.5

(버전은 다를 수 있으나 밑에 주의할점은 지금까지 똑같았습니다.)

 

 

4. 시험 주의할점은? 꼭해야하는점

SWEA 사이트와 문제를 풀 수 환경이 유사합니다. 직접 아래 사이트에서 입출력 및 위의 문제 추천해드렸으니 꼭 풀어보시길바랍니다. ([모의 SW 역량테스트] 붙은 문제 꼭 풀어보기)

swexpertacademy.com

 

SW Expert Academy

SW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확인하세요!

swexpertacademy.com

아래와 SWEA와 같이 Languge를 선택할 수 있고 코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Input과 OutPut 데이터를 볼수 있으며 컴파일을하여서 Run를해서 10개의 테스트케이스가 나옴을 시험장에서도

똑같이 알 수 있습니다. 왼쪽에 시험장에서는 제출 결과에서 문제의 정답 유무 (PASS, Fail)은 나오지않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케이스가 모두 틀리면 틀리다고 나옵니다.

 

<주의점> 

1. C, C++같은경우는 버전이 매우 낮습니다. auto나 C++11이상 지원 안됩니다. 그리고 벡터, 페어를 이용할 때,

vector<pair<int, int>> v; 이부분에 대해서 >>를 한칸 띄어야합니다. 예: vector<pair<int, int> > v;

C++를 쓴다면 endl; 대신 꼭 '\n'; 써주시면 좋습니다. (차이점은 인터넷 검색 아시죠?, 문제는 시간초과!)

ios_base :: 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를 쓸수 있습니다. 

근데 이것때문에 시간초과 걸리는 일 거의 없었습니다.

이걸 쓰면 printf, scanf를 못써요! cin, cout으로 해결하셔야합니다.

 

 

2.JAVA 같은경우는 입출력 문제(시간초과)가 있기 때문에 인터넷을 찾아서 주의사항을 읽어보시길바랍니다.

bufferedreader 나 스캐너나 상관없다는 분들도 많으니 시험전 체크한번해보세요.

 

3.파이썬같은경우는 파이참이 너무 똑똑한 IDE이기 때문에 문법적 틀린 부분이 있는데 IDE에서고쳐줄수 있습니다.

시간안부족하게 직접 문제가 있는지 서버에 컴파일해서 돌려보세요.

2021상반기 기준 itertools, sys이 안된다고 들었습니다.(직접 확인 부탁드립니다. )

미리 이것을 쓰는 순열, 조합에 대해서 함수로 직접 작성해보세요.

 

4. 코드에서 파일 입출력을 했으면 그걸 빼고 언어에서 지원하는 정식적인 입출력으로 제출 해야합니다.

 

5. 문제에서 간혹 가로, 세로 x, y축이 반대인경우도 있으니 잘보세요. 그리고 0부터시작하는지 1부터 시작하는지 잘보고 푸시면 좋을 것같아요.

 

꼭 삼성 SW역량테스트에 좋은 결과 있어서 면접가서 황금카드 받으셔서 최종합격하길 바라겠습니다.

응원합니다. 또한, 삼성SW방/ 취준방 /알고리즘방에서 자랑부탁드립니다.

 

 

내용과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시험장에 직접가서 주의사항이나 서버 환경 잘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추가적으로 말할 것이나 주의사항있으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