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I인적성(AI 면접) 이것은 꼭 준비하고 임하자! 1편(M사)

by 가등님 2021. 6. 22.

 

코로나 때문에 인적성 대신 AI 면접(AI 인적성)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AI플랫폼으로 가장 많이 쓰는 회사가 M사이며 L사 플랫폼도 새로나와서 AI 인적성을 보고있습니다.

이번편은 M사 기준비슷하게 설명할것이며 L사는 오픽형으로 준비하시면될것같습니다.

AI 면접(AI 인적성) 이것은 꼭 준비하고 임하자 편입니다.

 

먼저 무엇을 준비해야할까요?

 

AI 인적성 전 체크할것입니다.

1. 화상 카메라 - 노트북이나 저가의 화상 카메라 추천드립니다.
2. 이어폰 - 유선이어폰 추천드립니다.
3. 마이크 - 유선이어폰에 달린 마이크 추천드립니다.
4. 네트워크 연결상태 - 왠만하면 빠른 네트워크환경이면 좋겠습니다.
5. 집중할 수 있는 환경 - 반려동물이나 TV소리, 외부사람이 시끄럽지 않은 환경에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6. 단정한 복장 - 양복이면 좋겠지만 최소한 셔츠를 입고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A(자주나오는질문)-B(인성검사)-C(특정한상황에 질문)-D(게임)-E(금액선택고르기)-F(상황면접)- G(기타질문구성)입니다. 순서는 바뀔수 있으니 잘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바로 첫번째는! 

연습단계입니다. 그냥 면접, 녹화방법이나 한번 다시 기회는 기능을 써보실수 있습니다.

 

녹화시간은 보통 60초에서 90초의 시간을 주어줍니다. 보통 오픽처럼 2번의 기회가 주어지곤합니다.

 

그후 A의 자주 나오는 질문 3가지 입니다. 

A파트는 회사의 맞춰서 잘준비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1. 자기소개 2. 성격의장단점 3. 회사 및 직무 지원 동기, 입사후 포부입니다.

1. 자기소개 : 직무면접 스타일대로 2가지 직무적 장점을 잘정리해서 말씀해주시면됩니다.

2. 성격의 장단점은 두괄식으로 말하고 각각 스토리텔링형식으로 말씀해주시면됩니다.

3. 마지막으로 왜 이회사에 지원했는지 잘설명해주시면됩니다. (직무연관성이나 연구, 프로젝트 등이 관심)

 

B파트는 인성검사입니다. 인성검사는 5~6개의 가장 가깝다, 가깝다, 멀다, 가장멀다 식으로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본인의 성향에 맞게 잘찍으시면됩니다. 또한, 협약이나 기술적인 것을 아냐고 물어보는데 솔직하게 응답하시면 됩니다. 즉, 기업의 인성검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C파트는 특정상황, 인성면접에 대한 질문대답입니다. 예로 과정과 결과중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질문이 나오면 예, 아니오라고 나오고 거기에 맞는 대답이 나옵니다. 그 대답에 대해서 즉흥적으로 경험이나 본인생각을 잘말하면 될것 같습니다. 기업마다 1~3개가 나오는편입니다.

 

D파트는 게임입니다. 게임은 10가지에서 회사마다 개수가 다릅니다.

이부분은 기억력이나 창의성, 기타(숨겨진 옵션) 등을 판단하는 것같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많기 때문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예로 하노이의탑은 http://www.novelgames.com/ko/tower/ 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유튜브 에 'AI인적성 게임' 키워드나 각각 키워드로 검색하면 더 많은 컨텐츠를 얻을 수있습니다. 

전략을 한번 찾아서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게임 구성 10개)

1. N-Back 게임

2. 표정보고 감정맞추기 게임

3. 왼쪽 색, 오른쪽 글자 게임

4. 저울 게임

5. 카드 뒤집기 도박게임

6. 방향찾기, 좌우로 움직여서 틈에맞추기 게임

7. 자음모음 등 맞추기 게임

8. 하노이의 탑 게임

9. 날씨예측 게임

10. 입길이 판단 게임

 

E파트는 연봉협상처럼 금액선택고르기입니다. 이부분은 본인의 성향에 맞춰서 두개중에 고르시면됩니다. 이것은 저도 어떤 의미인지 잘모르기 때문에 본인의 성향이 중요한것같습니다.

 

F파트는 상황면접(심층대화) 입니다. 예로 자신보다 능력이 부족한 사람과 함께 일할수 있는가? 이런 질문이 나오고

침착한 모습으로 두괄식으로 답변하고 본인의 경험으로 예시를 들면 좋을 것같습니다. 가끔씩 자주 늦는 친구가 있는데 이번에도 늦는데 어떻게 말할거냐고 연기식으로 말하라고 하는 질문도 있습니다. 실제 대화처럼 침착하게 잘 대답해주시면 됩니다. 

 

G파트는 기타 질문구성입니다. 이부분은 AI인적성에서 없을수도 있고 있을수도 있는 구성입니다. 보통 IT기업은 IT 기술면접이나 자기 프로젝트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AI인적성 사전 메일에서 이부분을 볼때 직무관련 기술을 한번 공부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이 글을 보고 모두 AI인적성 통과해서 코딩테스트 단계나 면접 단계로 가는 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잡플렉스에서 모의 AI인적성 면접테스트 간단히 보시고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